본문 바로가기

HRM

MBA 과제] 잘 짜여진 계획이란 ?


Best Laid Plans

by MBA7.kr 정창경

초기의 공정한 절차 수립은 조직의 변화를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수있다.

  최근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Change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버린 것 같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오바마 대통령도 선거전 연일 Change를 외쳐 지금의 자리에 올라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는 너무 많이 들어 그 의미마저 무의미해진 요즘 과연 change는 왜 중요한 것일까? 그리고 조직에서는 이 변화를 어떻게 전개해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Change는 단순히 어떤 현상유지(status quo)나 안전영역(comport zone)에서 벗어나는 행위가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사회에서 나만의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지키는데 필요한 필수 덕목이라고 생각한다비록 지금은 학생이라는 신분으로 정형화된 틀에서 하루 종일 Change를 외치고 다닐 수는 없지만 앞으로 나만의 comport zone에서 벗어나 열심히 다른 대안을 찾아보고 실험하여 새로움에 적응해 나가도록 노력해보고자 한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대부분 사람들은 조직의 어떤 변화가 있을거라고 하면 두려움이나 걱정을 나타내곤다. 하지만 이런변화를 관리자와 직원사이에 신뢰를 쌓고 직원들이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수 있도록 할수 있는 그런 계기로 삼을수 있을 수는 없을까? 물론 직원들은 때때로 조직내 전략적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접하지 못했던 고통스럽고 새로운 현실에 적응해야만 한다. 가령 인원감축 속에서 다른 사람의 업무를 처리해야 하고, 어렵고 도전적인 일들을 처리해애하 할 경우도 있을 수 있다다행히 조직 내 현명한 리더들은 이런 변화를 계획하는 이른 단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없애거나 줄일 수 있다. 가령 회사의 경영진들이 조직내 변화의 필요성이나 목적을 직원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소통한다면 직원들은 자신들 스스로가 공정하게 대우되고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실제로 이러한 소통은 회사의 경영진들이 조직의 변화속에서 직원들의 신뢰를 쌓고 직원들이 회사에 헌신할수 있도록 할수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Audrey Korsgaard of the University South Carolina, Harry Sapienza of the University of Minnesota. and David Schweiger of the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경영진들이 회사의 정책을 일관되게 적용하고, 의사결정에 직원들을 참여시킬 그리고 업무수행에 따른 의미 있는 피드백을 직원들이 느끼는 절차공정성 (Procedural justice: 조직구성원이 받는 성과를 결정하는 절차에 대한 공정성) 향상된다고 발표하였다. . 불행히도 경영진들은 조직내 변화를 기획하는 단계에서 이런 절차공정성을 종종 간과하곤 한다. 하지만 이들 연구자들은 절차공정성의 간과는 경영진에 대한 신뢰에 대한 나쁜 영향을 주고, 개인 조직구성원과 조직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간의 의무에 대한 지각인 심리적계약 (psychological contract)에도 나쁜 영향을 준다고 믿는다. 연구에서 한가지 주목할 점은 만약 직원들 자신들이 어떤 변화에 대한 계획 수립과정에서 공정하게 대우받고 있다고 느낀다면 경영진에 대한 신뢰가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영진에 대한 신뢰가 향상되면 직원들은 좀더 협조적이며 변화가 실행될 수 있도록 때론 자신들에게 주어진 임무 밖의 일도 하였다반대로 직원들이 자신들이 공정하게 대우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면 회사에 계속 다니려고 생각하지 않거나 새로운 일을 찾아 떠나려는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많은 경영진은 아래 두가지 조언에 귀 귀울일 필요가 있다.

 첫째로 조직의 변화는 직원들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데, 이런 변화를 이끄는 경영진은 초기의  계획단계 (initial planning process) 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두번째로 경영진들은 조직 변화를 실행하는데 있어 절차공정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야한다. 앞서 언급되었지만 절차공정성은 직원들이 변화에 대하는 자세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는데, 자신들이 공정하다고 생각되면 적극적으로 변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면 저항할 수 있다.

참고문헌
Best Laid Plans: Establishing F’airness Early Can Help Smooth Organizational Change - Stuart D. Sidle, DePaul University




changgye@ualberta.ca
< 저작권자 ⓒ 정창경 @ MBA7.kr  >


도움이 되셨나요?
추천버튼 한번 꾹! 눌러주시면 글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은 필요치 않아요 ^ㅁ^

MBA7.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