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MBA 과제 ) 자포스 (Zappos) 케이스


Jappos - Case Study

by MBA7 Linköping

내부 마케팅 (Internal Marketing)이라는 것을 아시나요?
내부마케팅은 Colin Mitchell이라는 사람이 ”Selling the brand inside”에서 강조한 마케팅 기법입니다. 주로 회사내의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킬 목적으로 사용하곤 하는데요. 자포스는 내부마케팅만을 효과적으로 실행해서 외부마케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전혀 하지 않고도 미국내 "일하고 싶은 기업" 2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냅니다.
반면 한국기업들의 경우, 부하직원은 할일이 끝나도 상사가 퇴근하기 전에는 퇴근하지 못하는 등 규율과 제도에 얽매여있는 경우가 많아서 내부마케팅의 정착이 쉽지 않은것이 현실인데요.

자포스의 사례를 한번 들여다보시면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 느끼실 수 있을듯 합니다. 

미국 zappos.com 쇼핑몰에 대한  케이스스터디 원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