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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전략

비즈니스 모델을 바꿔야만 한다고? (McGrath 인터뷰)


Strategy - Classic and Contemporary Views

by MBA7 Linköping

미국 콜롬비아 대학교수인 McGrath 를 아시나요?
전세계 MBA 학생들이 공부하는 여러 전략과목 교재를 펴낸 저자이기도 하고, 수많은 연구논문을 출간하기도 하여 MBA학생들에게는 여러 모로 유명한 학자입니다. 


최근에 McGrath 는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심이 많은듯 합니다. 곧 현재의 경영모델이 소용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하였는데요.

그에 대한 이유로 다음의 세가지를 들었습니다.


1. increasing speed of everything (모든것의 속도가 증가한다) - 제품수명뿐 아니라 고객이 받아들이고 새로운것을 개발해내는 속도가 점점 빨라지게 되면서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현재 무엇을 가지고 있느냐 보다도 내일 무엇을 가지게 될것이냐? 에 관심을 더 기울이고 있습니다.

2. interindustry competition (산업의 경계를 허물어가는 경쟁) - 기존의 경쟁은 같은 산업군끼리의 경쟁이었지만 앞으로는 다른 산업군과도 경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mp3 생산기업이라고 여겨졌던 애플은 iphone으로 핸드폰기업과 경쟁을 하고 있더니 갑자기 아이패드를 가지고는 전자액자 시장과도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3. disruptions from business models (파괴적인 혁신) - 기존의 산업의 규칙을 깨버리는 혁신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인형판매업체인 "빌드 어 베어"를 보면 다른 업체들 처럼 인형 완제품을 파는 대신에 아예 재료 세트를 파는 방법을 선택하여 고객들로부터 엄청난 호응을 얻었습니다.




아래 "인터뷰 듣기" 를 클릭하시면 인터뷰 mp3 파일을 직접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원문입니다. ㅎㅎ

인터뷰 듣기


McGrath: I see three main reasons. The first is the increasing speed of everything. Product life cycles and design cycles are getting shorter. When the pace of change gets faster, people realize that they need to look for the next big thing. The second issue is interindustry competition. Competition is coming from unexpected places. Who could have anticipated that the iPad’s success would put all kinds of display devices—like electronic photo frames—out of business? And the third trend is disruptions from business models that offer better customer experiences instead of simply products. Traditional toy retailers are struggling, but Build-a-Bear gets people to pay good money to provide free labor and make their product themselves. Maxine Clark, the entrepreneur who thought that up, was brilliant!




참고자료 : When Your Business Model Is in Trouble : An Interview with Rita Gunther McGrath by Sarah Clif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