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BA?

스웨덴 유학절차 FAQ


FAQ - Swedish School

by MBA7 Linköping

Q ) 안녕하세요! 스웨덴으로 디자인 유학을 가고싶어하는 학생입니다.
우연치 않게 스웨덴 학비가 무료라는 뉴스에 아니라고 댓글 다신 것을 보고
환산하여 보니 1200~1300만원정도 이던데요. 그것이 ba기준인지 ma기준인지 몇년 기준으로 말씀하신 것인지 알고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스웨덴에서 학비를 받는다고 하여도 미국보다 스웨덴이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A ) 미국이 나을지 스웨덴이 나을지에 대한 질문은 아무래도 어느 학교 어느 학과 또는 스웨덴까지 오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결론이 나올듯 합니다. 지금까지 보아온 스웨덴은 디자인 강국이라는 느낌이 강하더군요. 그런점에서는 스웨덴이 좋겠지만 무료였던 학비가 유료화 되는 것을 감안하면 생각이 복잡해지겠지요. 학비는 2010년 8월 입학생까지는 전액 무료이며, 유료화는 2011년 입학생부터 적용됩니다.  따라서 현재 입학절차를 밟고 계신게 아니라면 네 유료학비 당첨이시네요 ㅎㅎㅎ
학비는 BA와 MA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며 PHD는 계속 무료일뿐 아니라 생활비가 정부에서 지급되는 것이 유지됩니다. 만일 무료인 학비에 매력을 느끼신 것이라면, 옆나라인 노르웨이, 핀란드는 당분간 무료정책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Q) BA와 MA과정을 보면 기간이 서로다른데 그럼 위에 말씀해주셨던 1200만원가량의 학비는 학기당이란 말씀이신가요!?

A) 1년 학비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0.01.16 22:42)   

 

Q ) 1월 15일까지 원서 마감이던데 coversheet을 포함한 문서를 보내는게 1월 15일까지인가요???아님 studera 에서 장바구니에 어플라이할 과목 넣구 지원해서 my course 가 형성이 되어서 cover sheet 뽑아라는 내용이 뜨는게 apply 완료 된건가요?? 그러니깐 쉽게말해서 인터넷으로 장바구니 넣어서 어플라이 하면 1월 15일전에 완료되고 coversheet 뽑아서 원서보내는건 2월 1일까지 보내는거 맞나요/??

A) ㅎㅎㅎ 기억이 안나요 ㅠ_ㅠ 거기에 2월 1일까지 서류가 도착해야 합니다라고 써있었던거 같은데
그렇다면 APPLY 버튼 누르는게 1/15였던거 같네요 그래도 후다닥 작성해서 일찌감치 보내버리면 좋겠죠 ㅎㅎ

Q ) application deadline이 다되어가서,,
아 서류보낼때
서류뭉치들을 봉투라고 해야되나 왜 똥색으로 생긴 갈색 봉투에 다 넣어서
봉투앞에 제주소랑 학교주소 적고
안에 cover sheet을 부착하면 되는건가요??

 

A ) 서류에는 스템플이나 철 구멍 등 아무것도 하지 마시구요
Cover sheet 인쇄하신거 맨 앞장에 그냥 얹으시면 됩니다.
봉투 겉면에는 STUDERA쪽 주소하고 보내는이 주소만 적으시면 됩니다.
학교주소는 COVERSHEET에 이미 있으니까 필요없을듯 하네요 ^^

 


Q ) 고등학교만 졸업하고도 대학입학 가능할까요??^.^
스웨덴에서요~!!><핀란드는 어떤가용?!!?*.*

A ) 그게요 대답 드리기가 쉬운 질문이 아니네요 ㅎㅎ
학교마다 얘기가 다르고 또 님 실력에 따라 얘기가 다르겠네요
실력만 되신다면 중학생이어도 입학이 가능하구요
실력이 안되신다면 대학교 졸업한 사람이라도 불가능해요

 

Q ) 그런데 대학교입학할때 한국에서
대학교를 마쳐야하나요?
대학교 학점막 이런내용이 있어서..
고등학교 졸업하고 갈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리고 입학이 힘든지..!!
제가 영어시험은 IELTS를 준비중인데
토플말고 IELTS점수내도되는지..!!
PS.우리나라에 스웨덴 유학원이 있을까요?!?


A ) 아 그거는 대학원 입학 이었어요 그러니까 학점이야기가 있는거죠 ㅎ
우리나라에 스웨덴 유학원은 없더군요
그리고 IELTS 로 가능합니다. ㅎㅎ


Q ) 핀란드나 노르웨이 스웨덴 대학입학하려면 어떻게 해야되요..!?*.*
여기서 대학을 1년마쳐야한다던지..내신성적같은거 많이 보나요??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교를 입학하고싶은데..!!
ps.핀란드나 노르웨이도 영어로 수업하는 대학교잇나요>!?


A ) 영어로 수업은 어느나라나 다 있구요
고등학교 마치면서 지원서 작성하면 되겠네요
하지만 TOEFL 치르셔야 할거에요

 

Q ) 먼저 studera 입구에보니깐 one application이라고 해놨던데
지망하는 학교가 여러개더라도 성적표를 비롯한 증명서는 하나만 넣는건가요??
그리고 스웨덴에서 upper secondary education 이라면 우리나라 고등학교 성적을 말하는거 맞죠?
아님 중고등 을 의미하나요?
마지막으로,, Only final and officially issued documents are valid. 라고 되있던데,, 제가
고등학교 졸업하고 대학년은 1년만 다녔거든요, 그럼 대학성적만 넣으면 되는건가요?

아 진짜 마지막으로Do not send the original documents, 라는 말은
공식 증명서 같은걸 뭐 복사하란 말인가요??


A ) 첫번째 질문에 대한건 : "예 맞습니다. 지원서는 한개만 보냅니다. STUDERA에서 모두 스캔떠서 이미지로 각 학교에 보내거든요. 보내실 건 지원서 1개 +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추가사항 이 전부입니다"
두번째 질문 " 고등학교요 ㅎㅎ"
세번째질문 : " 음.. 글쎄요 ;; 약간 특이한 경우라서 혹시 모르니까 죄다 보내버리심이 어떠실런지 ㅎㅎㅎㅎ 영문이라야 합니다"
네 번째 질문 : 원본을 보낼 필요는 없다는 말이에요 ㅎㅎ 왜냐면 원본은 합격후에 학교에 직접 제출하시게 될거에요. 뭐 그래도 전 원본 보내긴 했지만요 .. 특히나 미국학교 졸업이어서 ;; 성적표가 미국에서 직접 와야만 인정된다고 ;; 그래가지고 뒤늦게 미국에 전화하고 난리 쳤었어요 ㅎㅎ
그 스웨덴 까페 .. -_- 별 도움 안되던데요 ㅎㅎ 뭐 물어보면 꼭 돌아오는 답변이 "그쪽에 직접물어봐라" -_- ;;;
뭐 그런대답 누군들 못해주냐고요 ;;

 

 

Q) cover sheet의 개념이 뭔가요?
우편 발송할때 성적표하고 같이 넣는건가요?
12월 부터 인포메이션이 나온다고해서 아직 잘 설명이 안되있던데,,

그리고 원서에 영어로 된 성적표 넣는거 맞죠?

In order to meet the general entry requirements for first cycle studies (undergraduate) you must:
?have successfully completed upper secondary education (post-16)
?be able to demonstrate proficiency in English by means of an internationally recognised test, e.g. TOEFL, IELTS or the equivalent. See English Language Requirements.
If you have studied at university level you should send in documentation to support this as well.
위에 보면
대학공부했으면 그걸 증명할걸 넣어라는건데,,
제가지금 대학교 1학년마치고 휴학했거든요
그럼 대학 입학 증명서나 대학교 성적표를 영문으로 발송하라는 건가요??

 


A ) Cover sheet은 원서 제출하면 my page에 자동으로 생겨납니다.
그거 열어보면..
이름 번호 주소 학교명 등등 잔뜩 써있는
페이지를 만나게 되는데요 그거 수정하지 말고 그대로 인쇄해서
지원서류뭉치 제일 앞에 붙이면 됩니다.

Studera 쪽에서 한해에만도 수만명의 원서를 상대하다보니 헷갈려서
그런거 만들어 놓은거니까요 어려운건 아니에요 ㅎㅎ

증명서의 경우, 졸업증명서 하고 성적증명서 인데요
님의 경우에는... -_-;;; 입학증명서랑 성적증명서가 맞겠네요 ;;

물론 둘다 영문이어야 합니다.

 

 


Q ) 제가 이번 2010 가을학기 원서를 넣으려고 하는데
non european 은 1월 1일 부터 원서접수를 시작해서 1월 15일 접수를 마감하더라구요
스웨덴 시스템이 각 학교로 원서를 보내는게 아니라
studera 여기 나와있는 주소로 보내는거 맞죠?
그리고 제가 아직 토플 성적이 없어서 그런데
혹시나 토플 성적이 미달이라면 아예 합격가능성이 없어지나요?

아 그리고 한국에서 특급배송으로 보내면 3-4일 걸린다던데
좀 비싸더라도 그걸로 원서접수해도 가능할까요?

 


A) studera에 나와있는 주소로 보내는게 맞습니다.
토플의 경우 학교마다 요구하는 조건이 다른데요

토플 점수가 학교에서 요구하는 점수보다 미달인 경우 아예 서류가 STUDERA측에서 학교측으로 전달이 되지도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을 듯 합니다.

특급배송이라는건 제가 들어보질 못해서요 혹시 EMS 말씀하시는 거라면 저도 그거 사용해봤는데 일주일 걸리더군요
만일 토익 성적표가 발표되는 날짜때문에 문제가 되는거라면 STUDERA측에 메일을 보내 두면
답신이 올겁니다.

저도 서류를 보냈는데 대학교 성적표를 잘못보내서 어떡하냐고 물었더니 다시 보내라고 그래서
2주 늦게 다시 보냈거든요
별 이상없이 통과시켜주었어요.

 

 

Q ) 대학교 학부입학할떄 외국인도 내신성적 많이 볼까요?
고등학교 내신은 별로 좋지않은데..
그리고 저는 토플 대신 lELTS준비하고있거든요~!
내신성적이랑 IELTS점수로 지원하면 합격할 가능성이있을까요..?


스웨덴 유학에 관한 정보를 더 알고싶은데 알수있는 사이트가 있을까요?

PS.!지금 학비는 무료인가요?(대학교)
아니면 2010년부터 학비를 받고 있는지..!

(학비내고있다면 어느정도..)       

 

 

A ) 내신성적이라고 한국 고등학교에서 제공한 성적표를 제공해봐야 영문으로 된 성적표가 아니면 인정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고등학교중에 그런거 제공하는 학교 없는거 같던데요 ㅎㅎㅎ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입학서류중에 고등학교 성적표가 있었나요? 있었다면, 문제가 커지겠네요 ㅎㅎㅎㅎ
근데 웬만하면 학생 뽑는 관점이 주고 IELTS 성적표, + 기타 잡 서류들 ...
이런식이기 때문에 영어성적표 하고 지원서류 가 제일 중요해요. 성적표는 좀 뒷전이더군요.

스웨덴 유학에 대하여서는 studyinsweden.se 정도가 자세하게 나와있는 사이트에요.
우리나라에서도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 별로 없더라구요.
아 특히 스웨덴 사이트를 영문으로 보지 마시고 스웨덴어로 보시면 정보가 풍성하게 나오기 시작하죠 ㅎㅎ
저는 스웨덴어로 설정해놓고 구글 번역기로 swedish -> english 번역해서 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학비의 경우는 2011년부터 유료화되기 때문에 올해 입학전형 치르셔서 합격하신다면,
학비는 전액 면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011년 에 입학하는 학생의 경우 연간 1600만원 정도 내게 될거라고 들었어요

 

 

 

 

 

 

 

 

Q ) 스웨덴 유학 절차 중에 있는 학생인데 궁금한 점이 있어서 Naver검색하다가 이 홈페이지에 오게 됐습니다.
질문이 많은데 Studera에서는 도통 답장을 주지 않아서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이렇게 글 남겨요.

2010년 가을학기 지원했는데, 2월1일까지 서류 도착이라서 일찌감치 TNT국제배송 서비스를 통해서 보냈고,
그 배송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1월 14일에 잘 도착했다는 Tracking Message를 확인 했는데요.

아직도 Studera Application에는 'No documents received'라는 사인만 뜨네요.ㅠㅠ
이미 1월 21일이라서 만약에 안갔다면 다시 보내야할 것 같아서요..
혹시 원래 서류 도착 확인이 이렇게 늦어지는 건가요?

올리신 블로그에 보니 Documents 도착 날짜가 12월 5일..1월 몇일..차례로 뜨던데..
그 메일을 언제쯤 받으신건지...좀 더 기다려보면 될지...

 

 

 


A ) ㅎㅎㅎㅎ 맞아요 ^_^
STUDERA측은 지금쯤 아마도 수만통의 서류들을 분리하느라 정신 없을겁니다.
저도 12월 5일 이렇게 떴지만 그게 뜨기 시작한건 한참 뒤였어요.
제기억으로 2월 지나서 떴던거 같은데요 잘 모르겠네요 ㅎㅎ
걱정마시고 느긋하게 기다리심이 좋을 듯 합니다.

 


손무영
저도 (영문이 없어??? -_-? 대학교 맞아?) 이런 생각 하고 있었는데요 히히
그런 명칭의 차이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일 수 도 있겠군요 !
저의 경우는 미국 대학교에서 직접 서류를 발송해야만 인정한다는 조항때문에
미국에다 전화하고 팩스 부치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하하 ;; (2010.04.13 20:08) 수정 삭제
이민아
안 녕하세요. 물어 볼 곳이 없었는데, 이 홈페이지를 검색하다 찾았네요.. 혹시 답변해주실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적어봅니다. 제가 웁살라대학원 Sustainable Development 과정에 신청했습니다. 오늘 SG OS에 MR 999를 받았는데, 제가 180 ECTS를 증명해야한다고 하더군요. 이것을 어떻게 증명해야할지.... 그리고 selection group이 OS인데.... DA이 아니라 속상하긴 하지만 붙을 가능성은 있다고 보나요?? 참... 걱정이군요. ㅎ 스웨덴 생활 재미있어 보이시네요 ㅋ 저도 곧 가게 됬으면 좋겠습니다. (2010.04.23 01:29)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DA는 TOP CLASS 학생이 아니면 받을 일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된다...고들 하더군요 ㅎ
붙을 가능성은 충분한것으로 생각되어집니다.
180ECTS는 180학점을 말하는 것인데요, 영문으로 학부 성적증명서와 졸업증명서를 제공하시면 됩니다.
간혹가다가 시스템의 차이로 4년제를 졸업했음에도 180학점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약간 골치가 아파집니다. 어떤사람의 경우에는 1년을 학점은행제 식으로 더 수강하여 180을 채워 진학한 사례도 있었구요. 어떤분은 학교측에 박박 우겨서 간신히 패스된 경우도 보았습니다. (2010.04.23 01:37) 수정 삭제
이민아
아, 그렇군요! 조금 걱정이되는 대목도 있군요 ㅎ 그럼 5월초까지 그냥 인내심을 가지며 기다리는 수밖에 없겠군요.ㅎ 다음에 궁금한거 있음 또 물어봐도 되나요? ㅎ 감사합니다. (2010.04.23 02:12)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종종 들러주세요 ㅎㅎ (2010.04.23 02:58) 수정 삭제
손무영
윽. 아이팟으로 블로그질하려니 답답하네요 ㅎ acc in s g 가 아마도 accepted in selected group 였던듯 합니다
나중에 다시 열어보시면 숫자가 막 바뀌어요 근데 우리마라처럼 수십명씩 대기자가 합격죄는건 아니라 크게 기대 가지실건 못됩니다 린셰핑으로 오실거면 우선 studentbostader .se 요기 회원가입부터 하세요 ㅎ
방구하는게 장난아닌데요 선착순이 아니라
먼저 가입한사람들 순서로 방을 줍니다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게 경쟁력 ㅎㅎ

학교 인지도는 대강 유럽에선 알려진것으로 날고있습미다
스웨덴 내에서는 4 5번째로 꼽구요 캠퍼스 규모는 제일 큰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과마다 다른거니까요.
린셰핑의경우 항공분야가. 강합니다
사브가 린셰핑에 잇어서 전투기 공동개발 하더군요 (2010.05.08 14:50) 수정 삭제
정지선
안녕하세요. 검색하다 님 블로그 알게되었어요~ 한가지 여쭤볼께 있는데 제가 졸업학점이 173학점이었는데 180ECTS가 안된다고 자격요건이 불충분하다고 나왔어요 오늘ㅠㅠ 근데 저 복수전공까지해서 남들보다 더 학점도 많이 들었는데..이건 어케안되는건가요?? (2010.05.03 22:57) 댓글 삭제 신고
정승호
대학에서 그렇게 떨어뜨리면 별 도리가 없습니다. 영어로 키보道질을 죽어라해서 우겨보는 수 밖에는.... (2010.05.04 01:18) 삭제 신고
손무영
ㅎㅎ 어느분이 대신 답변 달아드렸네요 ㅎㅎ 위에 같은 질문으로 댓글 달긴 했는데요 ..
죽어라고 우겨보세요.. 그렇게 해서 안되면 방법이 없습니다.
STUDERA측 말고 학교측에 직접 문의하세요
학점제도가 달라서 그런거다 결국 같은 졸업장 아니냐 이런식으로 우겨서 패스된 경우가 있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도 안되어서 결국 학점은행제도로 학점 채우고 스웨덴으로 유학간 분들도 있습니다. (2010.05.04 05:53) 수정 삭제
참새
블로그 검색하다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이요 어제 대학원에서 합격 통보를 확인했습니다
제가 학교 측에 합격에 응하여 입학하겠다는 메일을 보내야 하나요? 개인적으로 연락을 취해야하는지요
그리고 입학 통지서는 언제쯤 받아볼 수 있을까요? 비자 신청이 급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2010.05.07 13:32)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first, you should answer to the school for admission.
they will ask you for answer thru email,
if you don't answer, they will consider that you are not interested into the school
second, you will not get any 입학 통지서.
if you received email with pdf attached, that's it
you can print out that pdf file and use it to apply for visa

in case of me, i got email without any personal information (my name or others)
because of that, it was hard to make international student card. (2010.05.08 07:34) 수정 삭제
박정아
비밀글 안녕하세요 ! 궁금한게 있는데요 ㅠ 저희학교는 교환학생을 스웨덴으로 파견하지는 않는데..
스웨덴에서 공부해보고 싶으면. 어떤 방법을 걸쳐야할까요 ?
(2010.06.19 03:06) 댓글 삭제 신고
정하림
비밀글 안녕하세요 ! 15살 여중생인데요,, 유럽국가중에서 유학을 생각해보구 있어요
학교에서 전교 1등 하구요 몇달전에 본 텝스 시험 550정 맞았어요,
이정도면 스웨덴에 갈수있는 학교가 있을까요??
그리고 스웨덴이 아니더라도 추천할만한 유학국가 있으면 추천좀 해주세요..ㅠㅠ
p.s 아! 그리고 일년에 학비가 2000만원 내외인 국가면 좋겠어요 ㅠㅠ(__) (2010.08.03 16:39)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안녕하세요 해외대학은 우리나라와는 다르게 학생들을 성적으로 줄세워 뽑지 않습니다. 학교마다 학과마다 선호하는 학생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높은 성적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앞서 왜 스웨덴 ? 왜 이 학교 ? 왜 이 학과? 에 대한 답변이 중요합니다.
이 내용은 다른 나라의 학교들도 마찬가지 이구요
딱히 스웨덴으로 선택하시는게 아니라면 전공부터 정해보심이 좋을듯 합니다. 노르웨이와 핀란드 가 학비가 없는 국가들 입니다.
스웨덴은 내년부터 학비가 생겨날 예정이구요.
독일. 프랑스등의 국가의 학비가 저렴합니다.
굳이 그렇지 않더라도. 유럽국가의 Erasmus 장학제도를 이용하면 학비의 상당부분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10.08.03 17:41) 수정 삭제
최은영
비밀글 안녕하세요 전 올해 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는 고3학생이랍니다.
제가 호텔 경영 쪽으로 스웨덴으로 유학을 가고 싶어 그러는데
2011년 부터 대학 비가 유로화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제가 이제 유학을 가면 무료 교육 혜택을
못받게 되는 거겠쬬??????????ㅜㅜ (2010.09.11 14:36)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비밀글 못받을듯 합니다. 대신에 노르웨이나 핀란드 쪽은 아직 학비가 무료입니다. (2010.09.11 16:55) 수정 삭제
앨리스
저기..궁금한게 엄청 많은데요,. 스웨덴에서 학교에 들어갈려면 시험을 치뤄야하나요?/? 만약치룬다면 스웨덴어도 알아야 하나요/?
현재 필리핀에있는 중2 학생인데요 스웨덴 유학에 관심이 많아서요 .... 여기서 토플 점수만가지고 갈수는 없나요?? (2010.10.17 22:35)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토플은 상관없을듯 하구요 스웨덴어를 하셔야 할 둣 합니다 (2010.10.22 02:14) 수정 삭제
윤지희
안녕하세요. 스웨덴유학에 관련된 사이트가 없어서 무척고민하다가 여기를 발견했네요., 이렇게 반가울수가..
스웨덴으로 음대진학하려는데요. 학사요. 대학교에서도 영어로 강의를 하는지 궁금하네요.
또 토플점수만 있으면 되는지.. (2010.10.21 22:57) 댓글 삭제 신고
손무영
학사의경우 영어로 진행하는 강의가 한정되어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비해 상당히 많으므로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올해 입학생부터는 연 7000만원에 달하는 고액의 등록금이 생겨나게 되므로 학비가 무료라는 소식을 듣고 정보를 찾으시는 것이라면 한발 늦으셨네요 ㅎㅎ (2010.10.22 02:16) 수정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