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M

美 CEO가 조언하는 활기찬 하루 만들기 6계명


Six Ways to Refuel Your Energy Every Day

by MBA7.kr Linköping
하루하루 시간에 쫓기고, 업무량에 쫓기는 직장인들, 또 야간에는 자기계발을 위해서 공부에 매달리다보면 하루가 어떻게 지나가는지도 모를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생활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꿈이 이루어지기는 하겠지만 당장 몸이 남아나질 않는다는게 문제죠. 그래서 때때로 휴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휴식을 얻고 싶어도, 그게 마음대로 되지 않는것이 직장인들의 생활입니다.

일전에 Tony Schwartz가 공개한 "뭐든지 성공할 수 있는 여섯가지 계명" 그리고 "혁신적인 기업문화 만들기"에 대하여 재포스팅을 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CEO가 포스팅 한, "일상을 활기차게 만드는 여섯가지 계명"을 여러분께 포스팅 하여 드립니다. Tony Schwartz가 운영하고 있는 미국의 에너지프로젝트 사는 인재개발 관련 컨설팅을 중심사업으로 하는 혁신적인 기업입니다. 수십년간 수많은 기업들의 인재육성만을 도맡아 담당하여 온 CEO가 발견한, 성공비결이 뭔지 궁금하시죠?  한번 들여다 봅시다.



1. 잠자는 시간만큼은 제대로 지켜라 -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한시간을 덜 자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라는 루머를 믿으며 살아간다 (오.. 4당5락이라는 말이 우리나라메만 있는게 아니었군요.)  하지만 현실은 정 반대이다. 아주 약간의 잠부족 현상도 두뇌가 활발히 그리고 창의적으로 활동하는데 치명적인 방해물이 된다. 이 주장에 대한 연구결과는 충분이 있다. 95%의 인간은 두뇌 활동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 Great performers) 7-8시간의 잠을 필요로 한다.(seven to eight hours of sleep)  그 중에서도 창의력이 많이 필요한 직업들, 예를 들면 음악가의 경우에는 8시간의 잠은 최소의 요구량일 뿐이다. 잠자는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잠자는 시간 40분 전에는 잠잘 준비를 하라" 두뇌를 활발히 움직이에 만드는 인터넷이나 TV와같은 매체의 접촉을 피하라 하루의 일상을 돌아보는 명상을 하거나 따뜻한 목욕과 독서등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


2. 매 90분마다 휴식을 취하라 - 두뇌가 활발하기 움직이는 최대의 시간은 90분이다. 90분을 넘기게 되면 만사가 귀찮아지고 머리는 둔해지게 된다. 때문에 두뇌는 충분한 휴식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턱대고 휴식을 취하는 것도 어리석은 짓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얼마나 오래 휴식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효과적으로 휴식하느냐다. 때때로 사람들은 휴식을 취한다며, 사무실 밖에 나가서 돌아다니거나 운동을 하기도 하고 또는 인터넷에 접속하여 만화를 보거나 한다. 하지만 이것은 두뇌를 쉬도록 하는데 효과적이지 않다. 차라리 가만히 앉아 눈을 감고 명상을 하라.


3. 해야할 일을 목록으로 만들어 처리하라 - 더 자주 내용을 업데이트하고, 수시로 생각하라. 그러면 쓸데없는 일에 두뇌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될 것이다.


4. 심장박동수를 유지하라, 오후에는 낮잠을 자라 - 만약 당신이 시간이 모라자러 운동을 하지 못한다면, 점심시간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고정된 시간에 정기적으로 하는 운동을 두뇌를 맑게 해준다. 그렇다고 해서 멀리까지 운동을 나가거나 휘트니스에 등록하는것은 목표가 있는것이 아니라면 효율적이지 못하다. 사무실내에서 아니면 바깥 거리에서 15-30 분정도 뛰어라.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두뇌에 에너지가 공급된다. 만약에 그것을 못하겠다면, 오후 1시 이후에, 20-30분정도 낮잠잘 시간을 만들어라. 약간의 낮잠을 자는 사람들이 오후시간동안 훨씬 더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오후를 성공적으로 보내기 위해서 20-30분의 낮잠은 정말 효율적인 투자이다.


5. 감사하라, 존중하라 - 에너지를 낭비하는 지름길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잘못된 것을 찾는 것이 긍정적인 것을 찾는 것보다 빠르다고 하지 않는가. 매사에 감사할 기회를 찾아라. 그리고 너의 감사를 직접적으로 표현하라. 말로 하는 것도 좋고 쪽지를 남기는 것도 좋다. 당신은 당신 자신뿐 아니라 그 사람에게도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는 것이다. 감사할 기회를 찾는것이 어렵다면, 존중할 기회를 찾아보자. 당신 또는 주변사람들이 이루어낼 작은 성공을 존중하라. 그리고 당신이 저지른 작은 실수를 용서하라. 그것은 당신자신에게 신뢰를 주는 방법이다.


6. 직장과 집은 엄격히 구분하라 - 많은 사람들이 업무를 집에까지 들고온다. 집에서도 일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 무슨 소리냐고? 집에 와서도 직장에 있는 것처럼 느끼거나 혹은 직장에 관한 생각들로 가득차 있어, 가족들 앞에서  편안하게 휴식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다. 우리가 고객사들을 관찰한 결과, 이것을 해결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귀가를 하는 도중에 취하는 5분간의 휴식이었다. 퇴근후, 바로 집으로 향하지 말고 공원에서 5분정도 쉬어보자. 혹은 친구를 만난다거나 다른 일을 하는것도 좋다.  직장에서 바로 집으로 향하지만 않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