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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미래의 마케팅 기법


Marketing
     - What is Next?

by MBA7 Linköping

미래의 마케팅 기법 ?

 

 


마케팅에 관하여 공부를 하던 중 ...
 

현재 경영학과에서 공부하고 있는 마케팅은 약 20년전에  AMA(American Marketing

Asociation)에서 정의한 것으로 4P를 기반으로 하여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AMA측에서 지난 2008년경에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바꾸었다고 합니다.

새로이 구성된 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Marketing is a process"

 

다시말해, 마케팅은 마케팅부서에서 담당하거나 따로 독립된 과목이 아니라 전사적으로

처리되어야 할 프로세스이다. 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케팅을 광고라고 생각하여 온 기존의 시각에서

제품기획 -> 생산(품질관리) -> 광고 -> 판매 -> 사후서비스 까지에

이르는 모든 서비스품질 자체가 마케팅이며 광고는 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식으로의 변화인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마케팅 담당 교수님께 여쭈어보았습니다.

"지금의 마케팅이 프로세스라고 하셨는데요.

그러면 프로세스 마케팅의 다음시대에는 어떤 마케팅이 오게 될까요? "

 

 

이 질문에 대한 교수님의 대답은 간단하지만 분명했습니다.

"아마 한동안은 이 프로세스 마케팅의 시각이 지배적일테지 하지만 같은 프로세스 마케팅

이라고 하더라도 기업내에서 각각의 구성요소(부서)들의 역할은 많이 달라지게 될거라고

생각되는군. 그리고 그중에서도 IT를 이용하는 고객의 역할이 더욱 강화 될 것이야. 예를

들어 애플을 보게 애플이 앱스토어를 운영하지만 실제 프로그램의 판매자는 고객아닌가?

그럼 애플은 일방적으로 공급자라고 보기 보다는 중간역할을 하는 서비스제공자에 불과하

지 않은가? 다른 산업에서도 이와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겠는가?"

 


고객의 역할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