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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부서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 : Understanding Marketing Department’s Influence within the Firm


Marketing Depart's Influence in the Firm

by MBA7 Linköping


기업내에서 마케팅 부서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마케팅만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미국 마케팅연합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측에서는 기업내에서 마케팅 부서의 역할이 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제시하였습니다.



주요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과거에는 마케팅부서가 그저 "광고쟁이" 정도로 여겨졌으나 기업의 영역이 넓어지기 시작하면서 마케팅부서의 역할이 기업 전반적으로 확대되었다. 따라서, 지금 시대에 와서는 마케팅부서의 직원들을 "마케팅부서"라고 지칭하여 따로 떼어두는 것이 의미가 없게 되었다.  오히려  "제품개발" 에서부터 "사후관리"까지에 포함된 모든 직원들이 마케팅을 시스템적으로 고려하고 관리하여야 한다.

기본적으로 마케팅에 대한 컨셉과 접근방법 자체의 변화를 주문하는 내용인 듯 합니다.
기업에서 영업부가 사라지고 대신 pre-sales 부서가 생겨난 것과 비슷한 양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