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M

스토리텔링 적용사례 (사람과물류 채용광고)


Storytelling in HRM

by MBA7 Linköping

스토리텔링은 이따금씩 기업이 하는 딱딱한 일을 부드럽게 보이도록 포장하기도 합니다. 최근들어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기법을 마케팅에 자주 도입하기도 하는데요. 스토리텔링을 잘 해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바디샵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굳히는데 성공하였고 그것을 뒷받침 하기위하여 환경운동과 동물보호운동에 적극 동참합니다. 덕분에 그러한 이미지를 기반으로 많은 충성고객들을 확보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스토리텔링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많이 있는데요, 오늘 보여드릴 사례는 한 중소기업이 직원을 채용하는 광고에 이러한 방법을 사용해서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더욱이 이 광고를 통해서 모집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직장에 무사히 적응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고 하니 중소기업의 광고로서는 톡톡히 역할을 해낸 셈 이죠?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사람과물류 라고 합니다.

저희 회사는 화물운송과 컴퓨터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 개발 회사로 안산 시화공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몇 달 전에 사무실을 확장해서 사무실이 아주 넓습니다. 예전에는 사람들에게 목소리로 얘기하곤 했는데

사무실이 넓고 나이들도 많아서 기력이 딸려서 그런지 사내메신져를 이용해서얘기하곤 합니다.

(그렇다고 할배, 할매들이 근무하는건 아닙니다)

저희 회사는 팀제를 운영합니다. 각 팀명은 운송서비스팀, 경영지원팀, 영업기획팀, 솔루션사업팀

이렇게 4개의 팀으로 나눠져 있구요, 경기도 화성에 지사가 있습니다. 만약 근무하시게 된다면

경영지원팀으로 배치를 받게 됩니다. 경영지원팀에는 부장님과, 계장,주임,사원 이렇게 4명이 있는데

부장님 빼곤 나머지는 모두 여성분들입니다.

부장님께서 조금 특이하신 분이라 적응하는데 자뭇 걱정스럽기도 하지만 착하신 분이니까

괜찮을 겁니다. 며칠전에 저희 큰언니가 과감하게 긴 머리를 자르고 아침에 출근을 했길래

모두들 쇼킹한 상태였는데. 이 부장님께서 "나도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쇼킹해 할까" 하셨는데

제가 이랬습니다. "이 이상 더 쇼킹하시면 경찰에 신고하겠습니다"라고...

그래도 헐헐헐 하고 웃어 넘기시더라구요. 대인배의 기질이 보였습니다.

이렇게~지내시기에는 큰 무리없이 모두들 법 없이 살사람들이라 다들 잘 해주실거라 생각이 되네요

가끔씩 큰 언니(결혼했음)께서 가벼운 갈굼을 행하기도 하는데 월중행사라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직원들 뼈(Bone)를 생각해서 아침마다 신선한 우유를 제공합니다.

현재 한국야쿠르트에서 강력추천하는 하루우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혹시 뼈가 안좋으신 분은

제꺼까지 드셔도 됩니다. 전 뼈가 튼튼하니까요~

출 퇴근 시간은 아침 8시30분부터 저녁 6시 칼 [knife] 퇴근 입니다.

가끔~아주 가끔씩은 밀린 업무로 인해 야근을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부장님도 함께 남아서 야근을 할 것이며, 맛있는 야식(깐풍기)도 제공합니다.

그리고 여름이 오기전 전체 워크샵을 떠납니다. 작년에는 동강에 가서 리프팅을 했는데

추워서 얼어 죽는줄 알았습니다. 아마도 올해는 따뜻한 날에 갈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마다 생일자를 축하하기 위해서 전체직원들에게 만원씩 회비를 거둬서 그 달 생일자에게

생일선물을 드립니다. 받고싶은 선물이 있으시면 "저 00 받고 싶어요" 라고 담당자에게 쪽지로

보내주세요...어떤 분은 애인이 필요해요 라고 했다가 1달동안 갈굼을 당한 사례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그런 요구는 삼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회사 상호만 봐도 사람들이 좋아보이지 않나요? 사람이 좋은 회사 주식회사 사람과물류와

함께 미래를 꾸려나갈 여러분들을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출서류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사진이 없으면 못생긴걸로 알겠음, 잘났다고 해서 가산점은 없음)

제출방법 : 이메일(tkfka@hnlogis.co.kr)스팸편지로 처리 될 수 있으니 제목은 꼭 넣어주세요

급 여 : 협의 후 결정

 

많은 관심 바랍니다.

 

※옆에 부장님께서 이번에 컴퓨터랑 모니터 바꾼 것도 넣으라고 하네요 -_-;;




댓글들 :

 

    전 뼈가 튼튼하니까요~ㅋㅋㅋㅋㅋㅋ

 

    아~ 정말 이렇게 큰 관심을 받게 될줄 몰랐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구직자 입장에서 봤을때 상투적이고 딱딱하며 급여수준도 일반적인 그런 채용공고를 보면 다른 구인광고를 보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부서의 재미있었던 부분들을 이야기식으로 써봤는데 이렇게 큰 관심을 받게 될줄은 생각도 못했네요ㅎㅎㅎ그리고 아쉽게도 힘들게 지원해주셨는데 저희 회사와 인연이 닿지 못해서 연락을 받은여러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래 댓글들을 보면서 인사담당자로써 많이 배워갑니다. 관심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하구요 이렇게 따로 저희 회사 이야기를 소개해 준 인크루트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트위터를 통하여 공고를 접했습니다. 정말 마음이 느껴지는 채용공고네요 같은 인사담당자로서 한수 배워갑니다^^ 우리회사 채용팀 직원들이 지원하겠다고 나서네요 (-_-;;이런)


    정말 친절하시다..꼭지원하고싶게만드네요ㅋㅋ

    공고만 봐도 회사에 이미지가 보이는데요~ 대게 재밌고 밝은 이미지?ㅋㅋ


    정말 친절하시다..꼭지원하고싶게만드네요ㅋㅋ

    전공만 비슷하면 지원할텐데 너무 아쉽네요... 먹으면 호랑이힘이 솟는 씨리얼은 안 주시나요??? 전산인력 필요하면 저를 찾아주세요 ㅎㅎㅎ


    글귀에 따뜻함이 묻어나네요..훗~ 전공이 회계였다면 정말 지원했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