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rategy전략

MBA 과제 ) Glass House 가 가지는 가치


Glass House

by MBA7 Linköping

Glass House를 아시나요? 미국의 건축가 필립 존슨이 지은 건축물로, 사방이 유리로 덮여있어 보안성 제로에 여름엔 덥고 겨울에는 추워 실용도는 떨어지지만 아름다움으로는 더이상 손꼽을 필요가 없습니다. MBA에서 왜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를 하느냐구요? MBA에서는 건축물에 대한 이야기만 하는것은 아닙니다. 정치, 문화, 사회, 심지어는 의류나 언어까지도 강의실로 끌고들어옵니다. 경영과 크게 상관없는 이야기이므로 제껴두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경영학적 관점으로 풀어보라는 의미인거죠.   Glass House의 경우에는 건축물의 아름다움과 경영학이 절묘하게 결합되어 있습니다. 아래 사진으로 붙어있는 것은 처음 지어진 Glass House이지만 최근에는 대부분의 도시에서 고층 건물을 Glass House형식으로 짓고 있습니다. Glass House라는 디자인 감각이 부의 상징이 되기 시작하면서 너도나도 Glass House형식으로 건물을 지어댄 탓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때때로 사람들은 실용성이 떨어지지만 그것에 엄청난 양의 돈을 투자하기도 한다. 왜? 그냥 멋있으니까."  이것을 경영학적으로 풀어보면 또다른 질문이 하나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쓸데없는 제품들을 팔아먹으려면 어떻게 마케팅을 하여야 할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 글과 연관된 글로 바비인형에 대하여 포스팅 하면서 다시 한번 언급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