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십

MBA 수업내용 ) 문화의 다양성


Cultural Difference

by MBA7 Linköping




2009 9,15 Linkoping University MBA 리더십 과정 수업에서 실제로 사용된 이야기 입니다.

문화의 다양성

"Ann은 강건너 마을에 사는 Bob을 사랑합니다.
그런데 어느날 홍수가 나서 다리를 부숴버렸습니다.
Ann이  Bob을 만나기 위해서는 보트를 가지고 있는 Chris에게 부탁하여 강건너 마을까지 데려다달라고 하면 됩니다.
Chris는 그녀를 데려다 주는 일에 동의하였습니다. 그녀와 하룻밤 같이 자는것을 조건으로 말이죠.
Ann은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그녀의 어머니 Dora에게 이 상황에 대하여 물어보았습니다.
그러나 Dora는 그저 "네가 알아서 하렴" 이라는 말만 되풀이 할 뿐이었습니다.
결국 Ann은 Chris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강을 건넜습니다.
그녀가 Bob을 만나서 이 상황에 대하여 설명하자, Bob은 미친듯이 화를 냈습니다. 그리고 다시는 그녀를 만나지 않겠다고 했죠.
Ann은 돌아오는 길에 Bob의 친구인 Eric을 만났습니다. Ann은 Eric에게 모든 상황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잠시후 Ann은 Bob이 충격받을 상황에 대하여 기뻤습니다.
Ann과 Eric은 함께 살기로 한 것이죠. "

Q) 위 글을 읽고 지문에 등장하는 5명의 사람에 대하여 나쁜 사람의 순서로 나열하여 보시오.


.
.
.
.
.
.
.
.
.
.
.
.
.
.






  처음엔 대답이 거의 비슷할 줄 알았는데 우리반 학생들은 모두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었습니다.

그녀가 가장 나쁘다는 사람부터 시작해서
자식이 어떻게 되든말든 내버려둔 그녀의 어머니 Dora가 나쁘다는 사람,
남자친구가 있는 Ann을 자신의 여자로 만들어버린 Eric이 제일 나쁘다는 사람 . . . 

심지어는
자신의 문화에서는 어머니는 자식의 일에 전혀 간섭 하지 않는것이 보통이므로 어머니는 아무 잘못이 없다는 사람,
Chris는 그저 상황을 이용한 Business를 한 아주 모범적인 상인일 뿐이라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같은 상황을 두고 문화에 따라 받아들이는 모습은 제각각이라는거